클래스 101 강의노트

[클래스101 : 당근자판기] 한달에 100만원 추가로 모이는 가계부 #1

크리스틴v 2021. 1. 24. 13:23

클래스101에서 당근자판기님의 머니 클래스를 시작했다.

머니+ 강의는 그냥 유튜브 듣듯이 들어온 것들이 많은데

블로그에 다시 기록을 열심히 남겨보려고 한다.

티스토리는 소통이 없는 조금 벽보고 말하는 느낌이지만.. ㅋㅋ 카카오가 얼른 활성화 시켜주길 기대해봄...

 

다이어트만큼 매번 시작하고 흐지부지 되는 것이

나의 재정관리인데.. 21년 새해를 맞이하여 다시 정리해보려고 한다!

 

수업을 듣기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1. 모네타 미니가계부 가입 / 앱 설치하기

2. 자가진단 재무관리 체크리스트

 

1. 미니가계부 (www.moneta.co.kr/)

모네타가 아직도 있었구나.. ㅎㅎ

가입하고 앱도 설치 완료!

가계부 앱이 새로운 것도 많이 있을텐데 이걸 쓰라고 하는 이유가 있겠지

싶은 의심 0.5스푼의 마음도 있지만 우선은 수업을 듣기위해 설치해봄.

 

모네타 가계부 설치완료!!

 

2. 재무관리 체크리스트 결과!!

이 글을 읽는 구독자 분들도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 ^

YES가 6개로 아래 내용이 나왔다 ㅎㅎ

조금더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문제가 없었지만 앞으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출과 수입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드셔야 합니다.

 

 

지난 소비를 돌아보는 시간

3개월정도 최소 1개월치 지난 지출을 입력해야 한다.

 

1. 그동안의 소비패턴 확인
2. 소비와 재무의 문제점 파악
3. 수정보완할 부분 계힉

4. 눈으로 지출금액을 확인하는 효과

 

 

지난 가계부 작성이 전체과정 통틀어 가장 중요하다.

 

클래스 101의 특징은 단계별로 작은 과제들이 주어져서 그 과제를 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댓글은 적당히 작성해도 되지만, 그 마음의 짐은 본인의 몫... ㅎㅎㅎ 지금 시대의 공부는 내 몸에 남기기 위한 공부이기 때문에 대충 스킵한다고해서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계부 기간은 월급이 들어오는 날의 기준이 아닌 1일~말일까지로 추천하고 있다.

이에도 좋은 자동화 가계부 어플들이 있지만, 수기로 엑셀로 작성하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고 한다.

이 내용은 최근 신사임당님 유튜브에도 출연한 회계사(?) 분의 강의와도 맞는 부분인데 사람은 행동에 있어 역시 의미가 담기고 스스로 자발적으로 하지 않으면 내 몸에 남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youtu.be/EBEHJMfqYTA

회사에서 하던 일을 집에 적용했더니 생긴 놀라운 변화

현재 손으로도 가계부를 작성중인데 팍스넷으로 옮겨봐야겠다.

오늘도 여전히 할 일이 너무나 많다 ^ ^ 크크~